티스토리 뷰
어제부터 구글 바드 실험버전이 오픈했습니다. 예전에는 챗GPT가 나오자마자 구글이 부랴부랴 바드를 냈지만 정보의 오류가 많고 왜곡이 많았기에 업데이트를 하고 낸다고 했는데 현재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챗GPT와 구글바드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도는 어느나라 땅이야? 비교답변
일단 가장 궁금했던 질문 중 하나였습니다. AI가 생각하는 독도의 주인은 누구인지.. 일본인지 한국인지? 바로 질문해 보았습니다. 먼저 챗GPT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이야?라고 질문했습니다. 답변은 한국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한국땅이라고 하기보다 일본도 독도를 소유권으로 주장하고 있어 한일 간에 이 문제가 분쟁으로 남아 있다고 대답하네요.
아래는 바드에게 질문한 것입니다. 바드에게 독도는 누구나라 땅이냐고 물어봤더니 대한민국 고유 영토라고 대답하더라고요. 또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역사적 근거를 3가지 예시들어 줍니다. 좀 더 디테일 해졌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월 여행지 추천 비교답변
5월이고 사람들이 여행을 많이 가는 시즌이기에 각각의 플랫폼에 여행지 추천을 묻는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챗GPT먼저 보시죠.
챗GPT는 5월에 갈만한 여행지로 해외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질문을 대한민국 여행지로 바꾸면 대한민국 여행지로 해주겠지만 일단 답변이 궁금했기에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쿠오카 , 사도스 , 하와이 , 방콕 , 바르셀로나 등 인기 있는 해외여행지를 추천해 주었는데요. 각 여행지별로 어떤 것들로 인해 추천했는지 근거를 들어줍니다. 아래는 바드에게 질문한 것입니다.
바드에게 여행지 추천을 받았더니 제주도 , 경주 , 강릉 , 속초 , 울산과 같은 여행지를 추천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구글 측에서 한국어서비스를 냈다고 하니 한국 관광지를 대답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구글 바드와 챗GPT의 차이를 여기서 하나 알아볼 수 있습니다. 챗GPT의 경우 국내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한글로 질문하면 대답이 조금 느리기 때문인데요. 이는 영어로 번역 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해서 답변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바드는 한국어 서비스가 나와서인지 속도가 굉장히 빠르더라고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보의 퀄리티일 것입니다. 2가지 질문을 비교했을 때에는 구글바드도 깔끔하게 답변을 해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러면 마지막 질문 한 가지 해보겠습니다.
맥북 M1칩의 장점 1500자로 알려줘
챗GPT의 경우 정말 세세하게 1500자 정도로 답변을 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챗GPT는 21년 9월까지 업데이트 된 내용을 토대로 답변하기에 M2칩에 대한 답변은 하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답변 퀄리티가 상당히 좋습니다.
그에 반해 구글 AI바드에게 같은 질문을 했을 때 퀄리티가 다소 떨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500자로 만들어 달랬더니 그 질문은 무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장점에 대해서만 알려주더라고요. 조금 디테일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구글 바드가 한국친화적으로 나왔다고 생각해서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아직까지는 챗 GPT가 더 실용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오늘은 구글AI바드가 출시됨으로써 챗GPT와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한번 자신만의 질문으로 두 플랫폼을 비교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